홈 > 공선협소개 > 공선협개요
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(약칭 공선협)은 공명선거 정착을 국가적 과제로 보고 1987년 최초로 공명선거감시를 위한 시민단체 연대활동을 위해 출범한 후, 대통령 선거·국회의원 선거 등 각종 공직자선거에서 부정선거 감시 및 준법선거·정책선거·투표참여 촉구 및 선거법 개정 등 공명선거 실천을 통하여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·올바른 지도자 선택으로 민주주의·국가 발전에 기여함에 있다.
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는 2009년 1월 1일 현재 148개 시민단체들과 지역공선협등이 가입하여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. 사무처는 경실련 및 흥사단 등에 협동사무처를 구성·운영하여 왔으며, 2009년 1월 1일부터는 정의사회운동전국시민연합에 협동사무처를 구성·운영하고 있으며 회원단체·공동대표단체·집행위원단체 및 각 분과위원회와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등 운동의 제반활동을 회원단체의 협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.
공선협은 2009년 1월 현재 148개 시민단체들과 지역공선협들이 가입하여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,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과 올바른 지도자 선택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.
 ▷ 깨끗한 선거정착을 위한 부정선거 감시·고발활동
 ▷ SNS흑색선전 선거운동 감시활동
 ▷ 공무원 선거개입 감시활동
 ▷ 정책선거 정착을 위한 정책 캠페인 활동·정책 토론회
 ▷ 각 정당 클린공천 촉구 활동 및 클린선거운동 촉구 활동
 ▷ 준법선거를 위한 입후보자 선거법준수 다짐식입후보자 의식 개혁 촉구 활동
 ▷ 올바른 지도자 선택을 위한 입후보자의 정책·도덕성·경력 검증 활동
 ▷ 선거문화 혁신을 위한 유권자의 의식개혁유권자의 투표참여 촉구 활동
 ▷ 유권자 중심 부정선거 감시 및 바른일꾼 선택 촉구 활동
 ▷ 선거법 개정을 위한 토론회 개최·입법청원 활동
 ▷ 기타 본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 추진
공선협은 운동의 공정성 유지와 공신력 확보를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단체의 참여를 제한함.
 ▷ 단체의 대표가 선거에 출마하는 경우
 ▷ 단체의 공식입장으로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가 있는 경우
 ▷ 단체의 공식입장으로 특정후보의 지지의사를 표명하는 경우
 ▷ 법령에 의해 기본운영비를 국가로부터 지원받거나 선거와 관련하여 정기적인 지원을 받는 단체
유권자와 시민여러분께서는 고발전화 02-747-9898(고발고발)을 통해 각종 선거부정 비리에 대해 제보해 주심으로써 이 운동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
또한 본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각종 정보를 활용해서 해당지역의 건전한 유권자 여론형성에 참여해 주십시오.
온라인 서명운동에 반드시 참여해 주십시오.
좀더 적극적인 참여를 원하시는 시민들께서는 자원봉사를 신청해 주시면 보람된 시간을 준비해 드리겠습니다.